안녕하세요 오늘은 홈 트레이닝 앱 구현이 완료가 되고, 추가 기능과 최종 수정까지 완료했습니다. 공모전 준비 때문에 업로드가 늦어졌습니다. 공모전 때 발표했던 최종 작품 보겠습니다.
1. 개발 목적
이 프로젝트를 하게 된 계기입니다. 세계 비만 재단에서는 2035년쯤 세계 인구 절반 이상이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을 보도했습니다. 코로나로 이후로 몸무게가 증가한 사람은 46%이며, 비만으로 인한 성인병도 심각한 수준입니다.
2. 문제 인식
기존 운동 앱을 살펴보니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자세를 인식해 주지 않고, 운동 횟수만 알려주거나 다양한 운동기구가 필요한 앱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세 인식 홈 트레이닝 앱'을 제작해 보기로 했습니다.
3. 시장 현황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현황입니다. 시장이 점점 커진다는 의미는 소비자층이 늘어나고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의미입니다. 헬스케어 시장은 2027년에 대략 5200억 달러, 한화로 700조 원까지 성장한다는 예상 결과입니다
4. 개발 환경
Front-end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XML, Figma를 사용하여 디자인 및 화면 설계를 하였습니다. 협업 Tool로는 Git, Git bash, Github desktop을 사용하였습니다. Back-end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Gradle, Java, Google ML kit, Firebase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였습니다. 기타로는 일정 관리와 API를 검색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Development를 사용하였고 통계는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MP 안드로이드 차트를 사용하였습니다.
5. 프로젝트 일정 및 규모
일정을 구체적으로 계획했고, 팀원 5명이 개인당 20일 동안 280 시간을 할애해서 프로젝트를 완성했으며 추후에 부가 기능을 추가하여 완성했습니다. 프로젝트 규모를 측정해 보니 소스 파일 168개, 디렉터리 310개, 코드 라인 34,842 줄, 언어는 Java 100%로 측정됐습니다.
6. 최종 디자인
최종 디자인입니다. 수정할 부분도 많고, 유료 결제 서비스를 추가해서 공모전에 참여하며 지속적으로 수정 중입니다.
https://github.com/ohwoonwan/NewBody
마지막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깃허브 주소입니다.